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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SEARCH

    [연구용역] (2024~)

    사우디아라비아 왕립전통예술원(TRITA)

    - 유산 보존을 위한 디지털 기술 고등 교육 과정 개발 사업

    - 사우디아라비아의 디지털유산 전문가 양성을 위한 왕립예술원(TRITA)
    디지털헤리티지학과의 디지털 기술 고등 교육 과정 개발 

    - 국제적 상황과 지역 특수성에 대한 격차와 맥락을 담보한
    전문 인력 양성 교육 과정 개발

    [R&D] (2023~)

    사용자들의 다양한 관심사 맞춤형

    문화유산 스토리텔링 AI 기술개발

    - 문화유산에서 드러나는 시각적 정보에 의해 인식/추론 가능한 스토리텔링
    요소와 전문 학예사에 의해 구축되는 비 시각적 정보를 결합하여,
    관람객의 관심사에 맞추어 문화유산 해설 콘텐츠를 생성함으로써
    맞춤형 관람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 개발

    [연구용역] (2023~)

    이집트 ODA - 디지털 헤리티지 구축 기술 역량 강화

    - 이집트 주요 박물관, 연구소 등이 소장하고 있는 다양한 양질의 문화유산
    정보를 디지털화, 통합관리 및 공개하는 디지털 헤리티지 센터 구축

    - 디지털 기록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과정 설계, 교육 툴킷 개발, 초청 연수 및 현지 연수 진행

    [R&D] (2023~)

    문화유산 디지털 표준 선도를 위한

    지능형 헤리티지 공유 플랫폼 기술개발

    - 다용도 활용 지원이 가능하도록 문화유산 디지털 데이터의 표준화를 선도하고
    전통문화유산 특화 서비스 및 글로벌 경쟁력 있는 콘텐츠 제작에 활용할
    인공지능기반 디지털 헤리티지 플랫폼 개발
    - 디지털 헤리티지 데이터의 생성, 변형, 가공, 분석, 및 가시화 등의 표준을 정립하고
    메타버스, 디지털트윈 등 다양한 용도로 확장 활용이 가능한
    전통문화유산 디지털 헤리티지 플랫폼 핵심기술 연구

    [R&D] (2022~)

    문화유산 정보 시각화 연구

    - 유물 정보 시각화를 통한 접근성 및 활용성 제고

    세계유산 해석·설명 통합 DB 구축을 위한 데이터 정의 및 표준화 연구(2023)
    소유자
    2023-08-07

    ㅣ 중앙행정기관명 : 유네스코 세계유산 국제해석설명센터

    ㅣ 주관연구개발기관 : 한국전통문화대학교

    ㅣ 연구개발기간 : 2023(6개월)

    ㅣ 목표 : 유네스코 세계유산 국제해석설명센터 정보화전략계획(2022)의 세계유산 해석・설명 통합DB 구축을 위한 구체적 실행 기준・방법・체계 구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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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1 Abstract

    Ongoing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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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2 Methods

    Ongoing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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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3 Implementation

    Ongoing 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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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4 Conclusion & Future work

    Ongoing Project

     

     

    의정부지 디지털 복원 기본 계획·설계(2022~2023)
    소유자
    2023-03-18

    ㅣ 중앙행정기관명 : 서울특별시 문화본부 문화재정책과

    ㅣ 주관연구개발기관 :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산학협력단, 희우에이앤씨건축사사무소(주)

    ㅣ 연구개발기간 : 2022 ~ 2023(6개월)

    ㅣ 목표 :
    의정부지 종합정비계획(2021)에 의거, 실물 원형 복원에 앞서 디지털 기술(XR, 메타버스 등)을 활용하여 의정부를 복원하고 주변 역사유적(경복궁, 육조거리)과 연계한 의정부지 디지털 콘텐츠의 확장 가능성 등 추가하여 정비 계획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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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1 Abstract

    서울시는 의정부터의 발굴조사를 계획하고 2016년부터 조사를 통해 의정부 관련 문헌과 도면 등 기록 내용을 입증하였고, 이러한 역사적・학술적 가치를 인정받아 2020년에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의정부지 발굴조사 및 학술연구 내용을 토대로 의정부의 디지털 복원을 위한 고증 단계를 거쳐, 복원 기본도면(안)을 작성하며 디지털 콘텐츠 제작을 위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또한 의정부지 역사유적공원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의정부의 가치와 역사를 소개하기 위한 디지털 안내센터(체험관)의 운영 및 조성에 대한 기본계획 마련을 그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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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2 Methods
     

    1) 「의정부 터 종합 정비 계획(2019~2020)」에 의거, 의정부 (디지털) 복원을 위한 고증 및 기본 설계 도면 작성

    2) 문화재로서 의정부지의 활용도 증진을 위해 안내센터(디지털 체험관)의 필요성 및 운영 방향‧기능‧역할 확립

    3) 디지털 복원, 실감형 체험 프로그램 기획 및 제작 계획 수립

     
    희우에이앤씨건축사사무소(주)에서 의정부 (디지털) 복원을 위한 고증 및 기본 설계 도면 부분을 맡았고,
    본 연구실에서는 의정부지 디지털안내센터(체험관)과 실감형 체험 프로그램(활용) 기획 및 제작 계획을 담당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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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3 Implementation

     

    가. 디지털 복원 : 콘텐츠 제작 및 개발을 위한 기본 계획 수립

    1) 디지털 복원을 위한 기본 계획 수립

    : 의정부 복원에 대한 기본 방향 및 디지털 복원에 대한 필요성 도출, 의정부지 관련 디지털 콘텐츠 개발이 가능한 사항 분석 및 제작 방향 도출, 마스터 플랜 및 세부 계획 수립, 미래 디지털 콘텐츠 개발 방향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비전과 전략 수립

    2) 국내외 사례조사 및 분석을 통한 제작방안 제시

    : 문화재(사적, 건축)에 대한 디지털 복원 또는 실감형 콘텐츠 개발 및 제작에 관련 국내외 사례 조사조사 결과 분석을 통한 의정부 디지털 콘텐츠 사업에 대한 활용방안 제시

     

    나. 콘텐츠 활용 : 역사유적공원 운영 프로그램 계획 수립

    1) 역사유적공원 운영(체험) 프로그램 계획 수립

    : 역사유적공원 운영에 따른 기본 운영 방향 수립 및 중장기 추진 계획, 운영 방안 마련, 운영 예산 산출,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 구축 및 개발을 위한 실행 계획 수립

    2) 의정부 디지털 안내센터(체험관) 공간 구성 및 설치 내역 산출

    : 안내센터의 공간구성(안내 및 체험공간 면적, 동선체계 등), 연출 기법 및 영상에 따른 설비 시스템(조명, 음양, 영상기기 등) 계획 수립, 설계 가이드라인 및 산출내역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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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4 Conclusion & Future work

    본 연구에서는 의정부지의 활용 콘텐츠 여건을 분석하기 위해 대상지와 활용 가능한 이야기자원을 검토하고 착안점을 도출하였다. 활용 콘텐츠 단계별 사업 계획과 활용 콘텐츠 기본계획을 수립하였다. '사적'이라는 문화유산의 공간적 특수성을 강조할 수 있는 디지털안내센터를 고안하고, 의정부지의 역사성‧장소성을 부각시키는 다양한 활용콘텐츠를 기획하였다. 조선왕조실록, 미암일기 등 고전 자료를 조사하고 가용 가능한 이야기 자원을 엮어 스토리카드로 제작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를 통해 기존의 다른 사례와 차별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역사문화환경 보존을 위한 H-BIM 지능형 목조 건축 모델링 기술 개발(2021~2023)
    소유자
    2023-03-17

    ㅣ 중앙행정기관명 : 문화재청

    ㅣ 전문기관명 : 국립문화재연구소

    ㅣ 주관연구개발기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ㅣ 공동연구개발기관 : (주)한국비아엠조합,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계명대학교, (주)테슬라시스템, (주)피플쓰리이씨, (주)미래건축사사무소
    ㅣ 연구개발기간 : 2021-05-01 ~ 2023-12-31(3개년)

    ㅣ 목표 : 역사문화환경 보존을 위해 전통 건물군의 H-BIM 지능형 목조 건축 모델링 및 대용량 모델링 데이터의 효율적인 관리 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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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1 Abstract

     

    본 과제는 역사문화환경 보존을 위해 전통 건물군의 H-BIM 지능형 목조 건축 모델링 기술 및 대용량 모델링 데이터의 효율적인 관리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 치수, 모양, 색상 정보를 포함한 데이터 에셋을 제작하기 위해 건축 양식을 고려한 부재 분류 체계를 설정하여 건물 및 부재코드에 따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전통 건축물의 부재 단위 절차적 모델링을 위해 형상 문법(Shape Grammar) 모델링 엔진을 활용함으로써 스크립트를 통한 규칙 기반 건물을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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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2 Conclusion & Future work

    본 과제에서는 외관상 식별 불가능한 결구부 구현을 위해 파라메트릭 모델링 방식을 적용하였다. 일반적인 Scan-to-BIM 방식으로 구현되었던 가상 모델은 건물의 해체가 없다면 접합부의 상세 형상 혹은 결구 유형을 온전히 반영할 수 없으므로, 각 부재의 관계성을 고려한 파라미터를 설계함으로써 기존 한국건축유산에서의 BIM 적용 한계를 개선하고자 했다. 향후 건물의 비례와 칸의 크기 등을 고려함으로써 더 확장된 파라메트릭 모델링을 시도할 수 있다.

     

     

     

     


     

     

     

     

    실감형 문화유산 체험을 위한 애셋 기반 지능형 큐레이션 및 서비스 운영 기술 개발(2020~2022)
    소유자
    2023-03-17

    ㅣ 중앙행정기관명 : 한국콘텐츠진흥원

    ㅣ 주관연구개발기관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ㅣ 연구개발기간 : 2020~2022(3개년)

    ㅣ 목표 : 실감형 문화유산 체험 콘텐츠의 실질적인 지속성과 효율성을 위해 국립중앙박물관의 실제 콘텐츠 기획자인 큐레이터들의 요구사항에 부합하는 지능형 큐레이션 플랫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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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1 Introduction

     

    디지털화된 유물 데이터를 사용자들이 유물 간의 의미적 연관 관계와 유물의 맥락을 이해하고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고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문화유산에 특화된 지능형 분석검색가시화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우리는 문화유산 데이터에 대한 웹 기반 라벨링 도구를 개발하여 국립중앙박물관 유물점의 데이터에 적용하였다.

    또한, 국립중앙박물관 뮤지엄의 유물 속성 정보를 스프레드시트로 작성하여 시각화된 콘텐츠로 변환하고 속성을 편집하는 웹 기반 시각화 도구를 개발하였다.

     

    Figure 9. Visualization when multiple conditions (_artefact type_ and _artefact classif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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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2 Data Labelling Tool

     

    라벨링과 검수 현황, 그리고 전체 데이터 현황을 보여주며, 통계를 통해 데이터가 분류된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의 편의성을 향상하기 위해 속성과 관계어를 따로 분류하였고,

    단축키를 통해 빠르게 이용자가 태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웹을 기반으로 툴이 데이터 서버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어디서든 인터넷을 통해 접속하여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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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3 Visualization Method of Artefact Information

     

    유물 관계 조건을 선택한 후 관계망 생성버튼을 클릭하여 페이지의 우측 공간에서 시각화된 유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각각의 유물과 카테고리는 원형 모양으로 나타난다.

    하위분류는 텍스트로유물은 사진이 썸네일로 나타난다. 검색 기능을 통해 원하는 유물을 직접 찾을 수도 있다.

    검색어를 입력한 후 ‘검색’ 버튼을 누르면 해당 유물 혹은 속성이 있는 위치로 이동한 후,  

    검색한 키워드와 연결된 정보를 하이라이트하여 보여준다. 이를 통해 해당 유물이 가진 키워드와 다른 유물들과의 연결 관계에 대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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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4 Visualization Method of Artefact Relationship

     

    유물 간 관계는 유물 관계 조건을 여러 개 선택하여 확인할 수 있다. 2개 이상의 조건 선택 시 하나의 유물과 연결된 여러 속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연관도가 높은 것들끼리 가까이에 위치할 수 있도록 중력의 원리를 활용하여 설정하였다. 마우스오버, 클릭 등 각각의 동작마다 유물 간 관계성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해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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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5 Conclusion & Future work

     

     본 연구는 사용자가 문화유산의 의미론적 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지능형 큐레이션을 위한 디지털 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향후 데이터 분석관리활용 등 문화유산 전반에 걸친 지능형 큐레이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기술적 배경이 없는 큐레이터나 인문계 전공자도 자신의 취향에 따라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도록 사용자 경험과 인터페이스를 모두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UNESCO Chair Programme(2022) : 유산 관리자를 위한 유산 데이터 관리 및 활용 교육 프로그램 개발(2022)
    소유자
    2023-03-17

    ㅣ 중앙행정기관명 :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국제문화재교육센터

    ㅣ 연구개발기간 : 2022년(1개년)

    ㅣ 과제명 : 유산 관리자를 위한 유산 데이터 관리 및 활용 교육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a Training Programme on Heritage Data Management and Use for Heritage Manag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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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bstract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유산과 유산과 관련된 자료를 보존, 관리, 활용하기 위한 새로운 매체, 표준, 장치들이 나타났다. 이로 인하여 기존의 아날로그 자원을 디지털로 변환한 디지털 자료뿐만아니라 처음부터 디지털 형태로 생산된 태생부터 디지털인 본 디지털자료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유산의 수집관리보존전시에 활용되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사운드 파일, 3D 스캔데이터, 보존과학에 활용되는 CT, X-ray와 같은 개별 객체와 데이터베이스, 웹사이트와 같은 복합 객체를 포함한다. 이들은 유네스코가 정의하는 디지털 유산의 범주 안에 포함되며 이에 대한 접근성의 보장은 유네스코 디지털 유산 보존에 관한 헌장 제2조인 디지털유산에의 접근에서 이야기 하고 있다.

    박물관을 포함한 문화유산 기관은 디지털 유산으로서 유산데이터를 보존, 관리, 활용하고 접근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필요로 하고 있다. 디지털 큐레이션은 디지털 자산을 선택, 보존, 유지, 수집 그리고 아카이빙 하는 활동으로 정의 되어왔다. 최근에는 디지털 형태의 기록물이 증가하고 그 활용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이는 자료를 단순히 보관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정보의 지능적인 검색자료 간의 상호 관계를 파악하여 맞춤형 정보를 제공을 하는 개념으로 확장되었다. 이는 능동적인 자료의 활용을 염두한 디지털 자료를 아카이빙하는 작업으로 박물관을 포함한 문화유산 기관의 유산데이터를 보존, 관리, 활용하고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새로운 방법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현재, 유로피아나, 국립중앙박물관 e뮤지엄, 국가문화유산포털과 같은 유산 데이터를 수집, 선별하여 서비스하는 디지털 큐레이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하지만 유산데이터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작업으로 유산 데이터 활용의 지속가능성을 보장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데이터 간의 단절로 인해 유산이 가지는 사회문화적 맥락과 유산 정보간의 의미적 관계를 효과적으로 전달하지 못하고 있다.

    유산 데이터 활용의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한 디지털 큐레이션 작업의 중요한 부분은 유산의 사회문화적인 맥락과 유산 데이터 간의 의미관계를 전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유산 데이터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유산 온톨로지 디자인과 유산데이터 간의 시멘틱 관계망 구축이 필요하다. 또한, 이를 대중이 활용할 수 있는 가상전시 등 서비스를 위한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의 유산 기관에는 유산 데이터의 디지털 큐레이션을 이해하고 지속가능한 운영을 할 전문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유산 데이터의 지속가능한 활용을 위해서는 유산 데이터의 특성을 이해하는 인력의 배치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기존인력에 대한 디지털 큐레이션 관련 이론 및 기술에 관한 역량교육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앞으로 유산 관리자의 디지털 큐레이션 관련 이론 및 기술교육을 통해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는 교재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구성된다.

     

    1) 첫째, 디지털 유산으로서 유산 데이터의 특성을 이해하고 유산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속성 메타데이터를 디자인하는 데이터 생성 및 선정

    2) 둘째, 앞서 디자인한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포맷의 유산데이터를 수집하고 장기 보존전략을 교육하는 데이터 수집 및 보존

    3) 셋째, 수집된 유산 데이터를 활용하여 유산 온톨로지, 관계 네트워크 시각화 콘텐츠, 스토리텔링 기반 가상박물관을 기획, 제작하는 데이터 활용 과정

     

    이 연구는 향후 국내의 박물관을 포함한 문화유산 기관의 유산데이터 운영 인력을 교육하거나 관련 인력을 양성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또한, 국외 유산 관련 인력을 대상으로 디지털 큐레이션을 중심으로 디지털 역량 강화에 관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에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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